กลับสู่บล็อก

방송 콘텐츠: 게임 그 이상의 것

Kevin Kim
June 24, 2020อ่านแล้ว 2 นาที
แชร์

인터넷 방송에서 내 게임 실력을 선보인다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시대가 되었지만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시청자들이 항상 모여야만 한다는 현실적인 제한 때문에 굳이 생방송으로 내 게임 실력을 보여주지 않아도 언제든지 녹화하여 내가 원하는 시간 또는 대중적으로 일반인들이 활동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유튜브 같은 플랫폼으로 업로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생방송, 즉 실시간 영상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게임 외의 여러 가지 장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팟캐스드 (Podcast)

팟캐스트는 라디오 방송과 비슷한 개념으로 오래전부터 인터넷이 가정집에 보급되었을때부터 있었던 콘텐츠입니다. 한가지 주제를 정해서 해당 주제를 가지고 스튜디오에서 전문가들이 직접 만나서 토론을 하거나 방송인 한명이서 실시간으로 채팅창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을 보고 직접 소통할수도 있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최근에 스카이프는 NDI 신호를 호환하게 되어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 같은 방송 프로그램에 미리 준비해놓은 방송 오버레이 안에 화상 통화로 인터뷰할 인물의 카메라 화면을 그대로 불러와서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에서 한글자막을 켜서 시청하세요!

실시간 시청자들이 있는 팟캐스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소통과 정보교류입니다. 곧바로 답변과 토론을 진행하거나 알맞은 반응으로 호응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원하는 주제를 가지고 전문가들을 포함한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유연하게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음악

실시간으로 음악을 방송을 통해 연주하는 것은 연주자 바로 옆에서 연주되는 곡을 듣는 것과는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주자의 집에 수십, 수백 명의 사람들을 강제로 초대하여 들일 수 없으니, 단순히 카메라 앞에서 연주하지만 그만큼 내 음악을 들어주는 여러 명의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피드백과 신청 곡을 요청하는 분위기도 재미있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쉬면서 질의응답을 하거나 음악 외에 다른 매력도 유연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피아노를 잘 치시는 숑아님음악을 잘 다루는 게임 엔터테이너 조매력님이 이미 음악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놀라운 클라스의 피아노 연주를 하시는 숑아님
루프스테이션을 전문가답게 다루는 조매력님

악기로 연주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접 작곡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가 하면 리믹스 음악을 가지고 현직 DJ분들이 연습하시는 방송도 종종 있습니다. 이미 집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이 인터넷 방송과 작업을 접목하게 되면 다양한 경험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보드게임

국내에서도 인기 있는 보드게임 전문 카페가 있는가 하면, 보드게임을 주제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이미 컴퓨터나 모바일로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주제로 한 게임들이 많지만, 실제 제품을 가지고 한 테이블에 둘러앉아 음료수와 과자를 먹으며 어깨를 비비며 할 수 있는 보드게임들도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가지고 게임에 임한다면 시청자들도 어느덧 몰입되면서 재미있는 소통의 장을 펼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유튜브 및 트위치로 동시송출을 진행하는 보드게임 전문 채널, 보드라이브

미술

미술은 역사적으로도 잘 알려진 누구나 제약 없이 본인이 가장 잘하거나 좋아하는 예술 활동을 하는 행위입니다. 물론 혼자만의 작업실에서 남의 방해를 받지 않고 집중하며 하는 행동일 수 있으나, 원한다면 언제든지 시청자 앞에서 소통하며 좋아하는 글, 그림, 조각 등 다양한 미술 활동을 펼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만화 케릭터, 애니메이션의 배경 작화, 웹툰 등 수많은 미술 활동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방송인들과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현대 미술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갤러리에서도 온라인 갤러리 투어를 접목하여 시청자들이 외출하지 않아도 저렴한 비용의 입장료만 내면 역사적인 화가들의 작품부터 국내 화가 유망주들의 작품 등을 감상할 기회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인터넷 방송은 다양한 예술 활동의 공간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도전해보고 싶은 것 모두 인터넷 방송과 접목하여 경험하면 시청자들의 다양한 시선과 의견들이 어쩌면 나의 미래의 방향을 잡아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미술 #음악 #예술 #보드게임 #웹툰 #만화가 #피아노 #보컬 #유튜브 #트위치 #크리에이터 #스트리머 #라디오 #팟캐스트

Kevin Kim

XSplit community manager for Korea and Australia. Translator for Korean. Mainly involved with the Fighting Game Community. General tech support for all XSplit products for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Assistant for many stream productions involving XSplit products.เพิ่มเติมจากผู้แต่ง